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텔경영의 전반적인 상식

호텔경영의 전반적인 상식 요약

 

(1) 호텔의 어원과 개념

① 호텔의 어원 : '순례 또는 참배자, 나그네를 위한 숙소'의

호텔의 어원은 라틴어인 Hospes(손님,여행사,여관) 가 중세기 이후의 프랑스에서"Hospital"로 전화되어 사용되는 과정에서 파생된 말 이라함.
뜻인 라틴어의 '호스피탈레(hospitale)' 에서 파생→ 호스피탈(hospital)→호스텔(hostel)→호텔(hotel) 등으로 발전

② 호텔의 정의 : '일정한 지불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객실과 식사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잘 훈련되고 예절이 바른 직원이 조직적으로 봉사하여 그 대가를 받는 서비스 업체'이다.

③ 우리나라에서"관광호텔"또는 "관광숙박업" 용어 사용은 1961년 관광사업진흥법에서 현실화

(2) 호텔의 발달

*호텔의 명칭이 사용된 것은 200년 전경부터다.

① 고대 이집트, 그리스 시대: 캐러밴(caravan), 또는 캐러번서리(caravanserai)
② 로마 시대: 맨션(mansion)--공용으로 출장가는 관리 또는 여행자는 관청에서 발급하는
증명서
③ 십자군 원정 시대(1096∼1270): 교회, 사원→숙박시설 '인(inn)' 등장.
④ 19세기 중엽: 유럽에 '호텔' 등장
㉠ 호화스럽고 사치스러운 숙박과 음식 제공
㉡ 부유 계층을 위한 사교장으로 이용
㉢ 대표적- (주)Grand Hotel이 (프)파리에 건설
㉣ (스)세자르 리츠(Ritz:손님은 항상 옳다): 유럽 호화 호텔의 창시자, 유럽의 고급 호텔을 경영하는데 주 역할 을 해 온 유명한 호텔맨이다.
㉤ 유럽의 호텔은 산업혁명 이후 대중성을 외면함으로써 그 발전이 점차 둔화되었다.
㉥ 근대호텔의 출현:스타틀러(미국, Statler,과학적이고 합리적 경영방식책택): '근대 호텔의 왕', '세계 최고의 서비스란 결코 사치와 호화 성이 아니라 편리함과 쾌적성이며, 가격의 타당성'이라고 생각하였다. →미국의 호텔경 영을 "상용호텔(Commercial Hotel), 시티 호텔(City Hotel)시대"라고 부르기도 한다.
* 대규모 호텔체인의 출현:쉐라톤,힐튼등
**모텔의 대두: 1952년 최초의 모텔인 Holidays Inn 설립
***호텔업의 다각화 경영시대:고객구조에 따른 시장세분화
**** 마지막으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리조트 호텔,뷰티크 호텔,커뮤니티 호텔,휴가촌을 회원제로 운영하는 리조트


□ 유럽의 호텔 발달 과정

유럽의 호텔
① 17세기: 온천장들이 개발되기 시작→ 숙박시설
[예: 영국-배스, 독일-바덴바덴, 이탈리아-루카,프랑스- 리크 스프링스]
② 19세기 초: 독일-바디스 호프, 파리-그랜드 호텔, 파리-루브르 호텔, 그랜드 내셔날 호
텔, 리츠 호텔
③ 런던-호텔 칼톤, 그로스 베노 하우스, 파리-조지브이 호텔
④ 휴양지 호텔: 스코틀랜드-글리네글레스, 프랑스-팔레 호텔, 이탈리아 -그랜드 드취 아스
타, 스위스 -팰리스 등을 들 수 있다.

□ 미국의 호텔 발달 과정

미국의 호텔업이 급격한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배경과 요인:
① 가격이 저렴하여 대중성을 띠고 지불 능력이 있는 고객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었다.
② 미국인들이 여행을 좋아 했다.
③ 교통과 자동차
④ 산업의 발달

(가) 제1차 황금기(1794∼1892)

보스톤 시티호텔 ㉠ 최초의 호텔: 뉴욕⇒ 시티 호텔(The City Hotel)

㉡ 보스턴⇒ 익스체인지 커피 하우스, 볼티모어⇒시티 호텔, 필라델피아⇒ 맨션 하우스

(나) 근대 호텔의 출현기(1829∼1900)

㉠보스턴⇒트레몬스 하우스(최초로 싱글 베드와 더블 베드를 고객에게 제공)

㉡시카고⇒그랜드 퍼시픽, 샌프란시스코⇒팰리스

(다) 제2차 황금기(1900∼1930)

스타틀러 호텔 ㉠ 스타틀러(=미국 호텔의 혁명왕):상용 호텔의 시초가 된 스타틀러 호텔 건립

㉡ 시카고⇒스티븐스 호텔(객실 3000개, 1927년)

(라)공항기(1930년대)

전체 호텔의 85%가 도산→ 불황을 극복하려고 하는 경영 체제인 체인 호텔(chain hotel)은 경영 합리화 를 가져 오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마)회복기(1940∼1950)

1942년 제2차 세계 대전에 의한 군인들의 빈번한 이동으로 호텔 객실의 부족 현상을 초래하였다.

(바)근대기(1950년대) : 가족 단위로 자동차 여행을 즐기는 인구 증가→ 휴양지 호텔이나 모텔이 등장, 체인 호텔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힐튼호텔 例>(주)힐튼 호텔, (주)미국 쉐라톤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많은 체인 호텔을 가지고 있는 홀리데이 인, 하야트 리젠시, 웨스틴 인터내 셔널 호텔 등은 미국의 유명한 호텔이다.

□ 우리나라의 호텔 발달 과정

① 옛날: 주막, 고려시대→객사, 조선시대→원, 역, 여각, 객주 등이 있었다.

② 대불호텔(1888): 우리나라 호텔의 효시

③ 손탁호텔(1902): 손탁이 정동에 세운 서구식 호텔

④ 조선 호텔(1914): 현대적인 대형 호텔

⑤ 반도 호텔(1936): 일본인 노구지에 의해 세워진8층의 현대식 호텔

⑥ 부산의 동래 호텔(1962): 우리 나라 민영 호텔의 선구자.

⑦ '86 아시안 게임, '88 올림픽 같은 국제적인 행사준비를 위하여 스위스 그랜드 호텔, 인터콘티넨털 호텔, 라마다 르네상스 호텔, 롯데 월드 호텔 등의 대형 호텔들이 건립되었다.

⑧ (주)해운대 그랜드 호텔(1996): 관광특구 해운대에서는 최대의 호텔

⑨ (주)롯데 호텔(1997): 888개의 객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최대의 호텔임.

⑩ 정부는 관광 사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관광 사업체에 다음과 같은 혜택을 주고 있다.

㉠ 관광 진흥 자금을 낮은 이자로 융자하는 혜택을 주고 있다.

㉡ 稅制上으로 서울, 부산, 대구 등지의 대도시에 등록세 감면 조치와 관광호텔 신축에 소요되는일부 관광용 기자재에 대하여 특별 소비세를면제하고 있다.

㉢ 외국인과 합작 투자에 의한 호텔 건설의 경우에는 외국인이 투자하는 자본으로 도입되는 기자재에 대한 관세를 제하고 있다.

2. 호텔의 기능과 분류

(1) 호텔의 기능

① 인적 서비스 기능 : 호텔을 찾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이다.(例:안내 및 판매서비스, 접객 서비스 등)

② 물적 서비스 기능 : 고객에게 호텔 시설을 제공하는 제공하는 기능이다. (例: 객실, 식음료 시설, 연회장, 회의장 등의 부대 시설)

③ 기타 서비스 기능 : 기계나 시설 및 정보의 활용으로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는 기능(例: 팩시밀리, 컴퓨터, 비지니스 센터, 텔렉스실 등)

(2) 호텔의 분류
(가) 법규에 의한 분류
* 관광숙박업:호텔업과 휴양콘도미니엄을 구분
호텔업의 세부 업종 :관광호텔업,수상관광호텔업,가족호텔업,한국전통호텔업으로 분류
관광호텔의 시설개선괴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5등급으로 구분(특1,특2,1,2,3의등급)

(나) 입지에 따른 분류

㉠ 공항 호텔(airport hotel) : 공항 근처에 위치하여 비행기 사정으로 출발과 도착이 지연되어 탑승을 기다리는 승객과 승무원들이 이용하기에 편리한 호텔이다. 최근에는 에어텔(airtel)이라고 부른다.

㉡ 터미널 호텔(terminal hotel) : 철도역이나 버스 터미널 근처에 위치하는 호텔이다.

㉢ 항구 호텔(seaport hotel): 항구 근처에 위치하여, 여객선의 출입으로 인한 여객과 선원들이 이용하기에 편리한 호텔이다.

㉣ 해변가 호텔(beach hotel) : 해변에 위치하여 피서객과 휴양객을 위한 숙박 시설이다.

㉤ 컨트리 호텔(country hotel) : 산간에 세워지는 산장형 호텔로, 특히 골프나 산을 애호하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고 있다. (例: 설악산, 내장산, 속리산, 용평 스키장 등)

㉥ 도시 호텔(city hotel) : 대도시 중심에 대규모로 운영되는 메트로폴리탄 호텔(metropolitan hotel) 다운타운 호텔(downtown hotel)이 있다.

㉦ 교외 호텔(suburn hotel) : 도시의 교통 지옥과 공해 및 주차장의 문제점을 탈피하여, 공기도 좋고, 주차할 공간도 넓은 교외에 위치하는 호텔이다.

(다) 숙박 목적에 따른 분류

㉠ 국제 회의용 호텔(conventional hotel) : 고객을 대규모로 유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그 수요는 점차 증대되고 있다.

㉡ 상용 호텔(commercial hotel): 사업을 목적으로 여행하는 고객들이므로 비즈니스 호텔(business hotel)이라고도 한다. 비즈니스맨을 위한 팩스, 복사기, 컴퓨터, 비서 역할까지도 할 수 있도록 물적, 인적 서비스를 완비해야 한다.

㉢ 휴양지 호텔(resort hotel) : 여름철 휴양지 호텔로는 수영과 해변의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주 로 날씨가 따뜻한 지역의 해변 호텔을 들 수 있고, 겨울철 휴양지 호텔로는 스키를 중심으로 겨울 운동을 할 수 있는 산장 호텔을 들 수 있다.

㉣ 아파트먼트 호텔(apartment hotel) : 장기 체재 고객을 위한 호텔로 거주용 호텔(residential hotel)이라고도 부른다. 각 객실에 간단한 취사를 할 수 있는 설비가 있고, 간이 거실까지 있는 아파트식 호텔이다. ⇒아파텔(apartel)이라고도 부른다.

(라) 요금 지불 형식에 따른 분류

㉠ 미국식 요금 지불 형식(American plan): 객실요금에 식사요금이 포함되는 형식이다.

㉡ 유럽식 요금 지불 형식(European plan): 객실 요금을 식사요금과 분리시켜 계산하는 호텔.

㉢ 혼합식 요금 지불 형식(Dual plan): ㉠과 ㉡ 중에서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두가지 방식을 동시에 채택하는 호텔.

3. 호텔의 경영조직
(1)객실부문
객실부서는 접객과(front office)와 객실관리(housekeeping)로 구성
(2) 식음료 부문
식음료부서는 식료와 음료를 생산하고 판매하는데 직.간접으로 참여하는 생산부서(주방)와판매부서(서비스)로 구성
(3)관리부문
호텔사업은 인적,물적,부가적 서비스를 결합하여 하나의 상품으로 판매하여 기업으로서 운영해 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호텔의 전,후방 직원은 종합적인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호텔직원은 대부분 일선 근무자와 후방근무자로 분류되며, 후방부서인 관리부문은 일선부문의 경영지원부서로서 대고객 서비스에 조금도 불편이 없도록 지원해야 하며, 전후방이 상호 협력함으로써 완벽한 호텔상품이 생산되는 것이다.